본문 바로가기

당신이원하는그것

색맹테스트 사이트

이전 블로그 포스팅에서 색약테스트할 수 있는 이미지를 몇개 포스팅했습니다. 색약테스트 찾아보니 색맹테스트 사이트가 있긴한데 이미지는 똑같습니다. 사이트는 aiselftest.com/colorblind 입니다. 링크를 해놓겠습니다.

색맹테스트

이미지가 9장 이 있는데 색상속에이미지를 읽으면 색맹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를 찾아보니 색맹은 색깔의 기본 3원색중 하나를 아에 감지못할경우 색맹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색깔 구분은 가능하지만 수용체에 문제가 있어 다르게 보이는 경우는 색약이라고 한다고하느데요 전세 3억명의 사람이 색맹 이라고하니 3색을 정확하게 구분을 할 수 있다면 부모님에게 자신의 몸에 감사와 고마움을 느껴야할 것 같습니다. 

색맹과 색약이 3원색중에 하나를 구별못하는것이니 색약도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적색약, 녹색약, 청색약 ,적색맹, 녹색맹, 청색맹 이런유형이 있는것이죠. 3원색 모두 구별이 안되는 색맹이라면 이 세상이 회색으로 보이고 녹, 적, 청 유무에따라 색깔이 정상자와 다르게 보일것 같습니다.  나무위키에 있는 이미지 인데요 무지개 색이 각 색각 이상자나 전색맹일 경우 다르게 보인다는 것 인데요.

아래 이미지에서 제일 위에 있는 정상 이미지와 하단의 8개 이미지중 같은 이미지가 하나라도 있다면 색각 이상이 하나 가지고 있다는 뜻 입니다. 

위의 이미지 중에서 8번과 같이 회색톤으로만 보이는경우 전색맹인 경우 입니다. 1~7번 경우 각 색각 이상에 따라 다르게 보입니다. 


위키피디아를 찾아보니 색맹이상 비율이 생각보다 많다는것에 놀랐는데요 우리나라 경우 남성이 5.9% 여성이 0.44%가 하나이상의 색각 이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습니다. 색각이상이 그만큼 흔하다는 의미인데요 색약의 경우 수용체에 문제가 있어 다르게 보인다고 합니다. 대부분 유전적원인으로 새각이상이 있을 수 있으나 후천적인 경우도 있으니 시신경 손상 같은경우로... 

유튜브에 있는 아래 영상을 보면 색각이상이 있는경우 정상적인 색깔로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렌즈가 있다고 하는데요. 렌즈회사의 홍보인것 같기도한데 출연한 사람들의 말들이 감동적으로 다가오는군요. 

색깔 구별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겐 별 감흥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색각이상이 있는경우 세상의 다양한 색깔을 볼때 그 감동을 예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위의 색맹테스트사이트에 있는 이미지 몇장으로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으니 한번 클릭해서 이미지 속에 있는 숫자를 구별해 보시길 바랍니다. 

색맹테스트

나무위키에 색맹 관련 글을 읽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것은 색맹 검사는 생각하기에 따라 인간 중심적인 단어라는것인데 무슨말이냐면 다른종 조류같은경우 4원색 5원색까지 구별할 수 있는 놈(!)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 친구들 입장에선 3원색 밖에 구분을 할 수 없는 인간은 색맹이라는 것이죠. 

쉽게 예상할 수 있는것은 나무에 있는 열매등을 찾는데 유리하기 위해 자연스레? 진화되었을것 같고 야행성인 놈? 들은 아마 또 다를거라 예상합니다. 밤에 활동 하는데 먹이활동을 위해선 크게 필요가 없을 수도 있기때문에...

이렇게 어떤 생명채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색을 구별하는 요소가 다를 수 있다는것 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가시광선 영역내에서 뿐아니라 빛에는 파장이 아주 짧거나 긴 적외선과 자외선 영역도 있으니... 물론 색깔이 보이는 파장은 가시광선영역일 뿐이구요. ㅎㅎ

색약이상중 가장 희귀한 색약이 청색약 이라고합니다. 청색 원추세포의 돌연변이로 감응능력이 떨어진 경우니데 전체 인구의 100만 분의 1 로.... 있다고 하네요. 


위에 링크된 사이트의 이미지를 링크해보았는데요 이미지 속 숫자가 몇으로 보이시나요?


간단한 색맹테스트 이미지이니 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당신이원하는그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dwg pdf 변환기  (0) 2018.07.05
시력검사표 집에서 확인  (0) 2018.07.03
색약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  (0) 2018.06.27
영문주소로 변환하는 방법  (0) 2018.06.25
가람초등학교 붉은매는  (0) 2018.06.24